이론공부/고객분석

리텐션 종류 (Retention)

Zziii 2023. 4. 4. 17:05
728x90
반응형

리텐션이란?

 

고객이 유지되는 비율을 의미

*AARRR 이론에서 중간 R 단계

 

리텐션율을 계산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음

 

 

- 클래식 리텐션(Classic Retention)

 

Raw한 데이터의 리텐션율을 구하는 방법

Day1에 유저 10명중 5명이 접속했다고 하면  리텐션율은 50%

 

특정일에 많이 접속하거나 접속하지 않는것에 영향을 많이 받음

즉 데일리 노이즈 심함 

과대측정되거나 과소측정 될 수 있음

 

많이 활용되는 분야는 메신저나 모바일게임

 

 

- 롤링 리텐션 (Rolling Retention)

 

고객이 재방문을 했다면 첫방문과 재방문 사이의 기간을 모두 user로 처리하는 방법

즉 재방문때까지의 사이 기간을 모두 rolling 한다는 개념으로 이해하면 편할듯

 

장기적인 관계유지에 유리하다

 

하지만 꾸준히 사용하는 유저와 간헐적으로 사용하는 유저가 같은 수치로 설명

 

DAY N 의 리텐션 값이 추후에 사용자가 재방문하느냐 안하느냐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음

 

그렇기 때문에 기존지표의 보조지표로 많이 사용됨

 

많이 활용되는 분야는 쇼핑, 여행 등 장기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분야

 

 

- 범위 리텐션 (Range Retention)

 

기간을 정해두고 기간내에 고유한 user 값으로 리텐션을 측정하는 방법

 

데일리 노이즈 방지가 가능함

 

기간단위로 리텐션율을 구해야하기 때문에 리텐션율을 구하기까지 일정 시간이 필요하다

 

많이 활용되는 분야는 주기적 배달 서비스, 결제 서비스, 구독 서비스

728x90
반응형
let textNodes = document.querySelectorAll("div.tt_article_useless_p_margin.contents_style > *:not(figure):not(pre)"); textNodes.forEach(function(a) { a.innerHTML = a.innerHTML.replace(/`(.*?)`/g, '$1'); });